이번에 공제중인 ES9023 DAC를 만들어봤습니다.


회장님이 기판을보내주셔서 개인적으로 부품을 구매하여 완성했네요.
따로 부품을 구한것이라 공구중인 부품과는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마 전해캡과 터미널, 필름캡, 오실레이터 등이 다를 수 있겠네요.
나머지 smd 부품들이야 큰 차이 없을거라 봅니다.

 

프린팅 기판을 목적으로 설계된것이 아니라 내심 오류가 있을까 걱정했는데 괜찮은거 같습니다.

조금 급하게 공제가 진행되어 몇가지 아쉬운점이 있지만 이해해 주실거라 믿구요.

애초에 개인적인 에칭을 목적으로 단면으로 설계된 것을 별다른 수정없이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기판의 크기나 고정홀의 위치가 combo384등 다른 USB 모듈들의 사이즈를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양면으로 레이아웃하여 부품을 나누면 combo384의 크기와 동일하게 나올수도 있었을텐데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신호입력단자에 GND가 빠져있습니다. 미처 추가하지 못한점 죄송합니다. 원래 USB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독립된  전원을 이용했고 전체적인 전원배선에 ground 처리가 따로 되어서 직접 GND를 연결할 필요가 없었기에 나온 실수입니다. 전원이나 출력단자의 GND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죄송합니다.

 

 

 

 

 

기판입니다.
황금색으로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이번에 처음 smd 부품을 납땜하시는 분도 있을거 같아 부품배치나 패드 및 배선과의 간격을 일반적인 smd 기판에 비해서 조금 여유있게 설정했습니다. 천천히 하시면 큰 문제 없이 성공하실겁니다. 직접 수작업으로 납땜하더라도 미세한 쇼트로 인한 오작동이 생길 가능성도 낮으리라 믿습니다.^^

 

 DSC06676_cr1.jpg


 

완성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사이즈가 작아 직접보면 상당히 귀엽게 느껴집니다. 괜히 대장님이 병아리 닥이라 부르시는게 아니라는...ㅎㅎㅎ

 

DSC06758_cr.jpg

 

DSC06751_cr.jpg

 

DSC06752_cr.jpg

 

 

DSC06753_cr.jpg

 

 

DSC06754_cr.jpg

 

 

DSC06755_cr.jpg

 

 

 


예전에 만들었던 CS8415-TDA1543 DAC에서 I2S 배선을 가져와 테스트 중입니다.
소리 잘 납니다. 좋게 들리기도 하구요.

아마 가성비로는 현 DAC 계에서 최고일겁니다..^^

 

DSC06747.jpg

 

 

DSC06749.jpg

 

나중에 본격적으로 배송이 시작되면 회장님께서 공제 게시판에 회로도나 파트리스트, 배선도 및 제작에 관한 내용을 따로 올려주실겁니다.
전 만들면서 사진 몇장을 더 찍어놓은것이 있어 메인 smd 부품의 납땜 팁에 대해서만 추가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