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A 120W 파워앰프 제작 및 test 결과, 회로도, 부품리스트 입니다.

이제 트랜스가 입수되어 전원 +60V -60V 전원 인가 해서 측정 했습니다. 전원부 테스트 결과도 올리겠습니다.

1차로 트랜지스터는 구하기 쉬운 것으로 하여 구성했으며,  새로 수정된 회로도와 부품리스트 참조바랍니다.

부품은 대부분 청계천에서 구할 수  있으며, 구입처도 표기했습니다

 

 

 

 

측정 결과는 괜찮게 나온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왜율은 우수하게 측정되었습니다.

출력단이 준콤플리먼터리 출력이라 적정 전류가 에미터저항 양단이 26mV로 조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링 전류(출력바이어스 전류)를 가변하면서 왜율의 변화를 보면 40mA 근처에서 최소가 되네요.

cross over 왜율을 자세히 측정하기 위해 출력을 4W로 하여 측정했습니다. 아이들링 전류가 500mA 에서는 왜율이 확 줄었는데 그 이유는 4W 출력에서 아이들링전류가 500mA 넘으면 A급 동작을 하기 때문에 왜율이 준 것입니다.  

 

40mA 아이들링 전류로 조정하고 왜율을 측정한 것입니다. 50W, 100W, 120W RMS 출력에서 측정한 것입니다.

출력이 높을 수록 왜율을 커집니다. 120W 출력에서 왜율이 0.03% 정도로 거의 일정하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전원 rail 전압의 head-room 마진이 부족한 걸로 추정됩니다.  

아래 사진은 출력전압이 클리핑 된 된 것인데  출력전압이 100Vp-p 에서  클리핑 된 것입니다.

 

아래는 아이들링전류  200mA 일 때 측정한 결과입니다.  높은 출력에서는 200mA 가 전반적으로 왜율특성이 좋습니다

바이어스 전류를 40mA로 할 것인지 200mA로 할 것인지는 소리를 들어보고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형파 응답 특성을 보면  약간의 오버슈트가 있지만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이 over-shoot를 제거 하려면 C15의 용량을 증가시키기 바랍니다. 대신 대역폭은 줄어서 높은 주파수 구형파모양이 많이 변합니다.

소리라는 것은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 소리를 들어보면서 튜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슬루레이트가 상승과 하강이 다릅니다. 이는 출력단이 상하 비대칭으로 구성되어 다른 것 같습니다.

상승/ 하강 슬루레이트는 각각 12V/us, 20V/us 로 다르게 측정되었습니다.

 

120W 최대 출력에서 1시간 동안 돌려도 문제 없이 동작합니다. 10W 시멘트저항이 좀 뜨거워 지지만 문제는 없습니다.

출력단이 가장 열이 많이 나는 1/3 최대출력(40W 출력)으로 동작하였을 때 방열판 온도가 거의 65정도는 올라 갑니다. 손대기에는 뜨겁네요.

케이스에 실장시에는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방열판 온도가 많이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에는 트랜지스터를 캔타입인 2N3440/2N5416,  MJ15024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를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