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Etching판 Multi-Hybrid Headphone Amp - 신정섭

흐...
올 2005년은 앰프를 만들면서 시작하는군요. ㅋㅋ
몹시 기대되는 한해 입니다.^^

계속해서 엄청나게 펌프중인 Multi-Hybrid Headphone Amp를 All-in-one type으로 에칭하였습니다.
위로 튀어나오니까 케이스에 자리잡기 몹시 까다로와서 그럴 바에야 생 누드도 괜찮겠다 싶어서 이렇게 전부다 올려놨습니다.

부품 호환성을 눈꼽만큼 고려하여,
Alps 스위치 미니볼륨, 태봉전자 스위치 볼륨, 미니볼륨+토글스위치가 모두 장착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현재는 50KA Tocos mini volume을 단 것인데, 처음 써보는 이 녀석 너무나 좋군요.^^
죽여줍니다. 가격이나 미니볼륨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좋은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품질면에서도 아쉬움이 없습니다.
내구성은 모르겠으나 고급기기에 써도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회로는 역시 처음 소개한 것과 같으나,
이번에는 누드타입이라 배터리를 생략하고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 대신 820옴 저항을 1.5K 저항으로 바꿨고요.
조정하고 보니 Anode Current가 0.5mA 정도 흐릅니다.

Anode Current가 Battery가 있을 때 보다 줄었는데 Gain은 반대로 수십% 증가합니다.

배때기의 검정선은 일점접지를 위한 접지선이고,
빨간선은 배터리를 생략하는 바람에 그대신 선으로 연결한 부분입니다.

기판 크기는 60 x 70 mm 이고요...

물론 배터리 유무에 따른 음질차이는 제가 구분 못하고,
소리 아주 좋습니다.^^
실용적으로는 배터리 없이 만들어도 훌륭하겠습니다.

이렇게 낮은 전압공급으로도 잘 동작한다는 것이 기특합니다.
이 녀석을 저의 Best 추천 앰프 반열에 올리고 싶군요.

한번 이번엔 진공관 소켓대신 암놈 D-Sub Connector에서 분해하여 얻은 핀들을 이용해 진공관을 꽂았는데 너무너무 좋습니다.
원래 소켓보다도 착탈 용이성이나 느낌이 더 좋네요.
또한 진공관 높이도 소켓사용시 보다 낮아지고요.

이로써 벌써 이 하이브리드 앰프도 3대째 입니다.
다행히 OP앰프처럼 진공관도 듣는 앰프에만 꽂으면 되므로 특별히 큰 비용도 들지 않네요. 게다가 진공관이 쓰지 않는 앰프에 꽂혀 있으면 보관하기도 영 불편하고...

한편, 이런 누드형 앰프로 좀더 근사하게 만드려면, 기판을 여유있게 만들어 나무판 위에 서포터로 고정시키면 딱 이겠습니다.
예전 이석영님의 멋진 작품처럼 말이죠.

http://www.headphoneamp.co.kr/bbs/zboard.php?id=diy_member_new&no=1407

그럼.
2005년 새해에도 하스만세입니다.


*** 추가: 2005.1.3

위에 만든 PCB Artwork를 소개하였습니다.
단, 부품용량은 배터리를 사용하느냐 않느냐에 따라 다른데 위의 용량값은 애초에 제가 이 앰프 소개 당시의 회로도를 근거로 하였습니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820옴 저항대신 1.5K 저항을 권하고 2.2K Trimmer도 3.3K를 쓰는 것이 더 낫습니다.

한편, 이 PCB는 지극히 특정 부품만 사용되도록 구성된 것임을 밝힙니다. 예를들면 위에서 제가 사용한 방열판 보다 크면 이 아트워크로 만들 수 없겠습니다.

또한 Laser Printer와 다리미 공법을 이용한 에칭시의 Image 이므로, 만약 전통적인 에칭방법을 사용하신다면 이 Image를 좌우 Mirror 시켜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아래는 고해상도 gif 파일입니다.
http://www.headphoneamp.co.kr/ftp/sijosae/MHHA-PCB.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