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Y] Simple OP-Amp Tester - 신정섭

*** 자유 게시판에 올렸던 글을 수정하여 이곳 자작방으로 옮깁니다. ***

극도로 간단한 OP-Amp Tester를 만들어 봤습니다.
만들게 된 동기는, 최근 OP-Amp Tester에 대한 글이 올라오고,
여기서 Tangent 씨의 회로가 좋은 본보기가 되었는데, ( http://tangentsoft.net/elec/opamp-tester.html )
몇가지 제가 느끼기에 불편한 점이 있어서 더 쉽게 만들어 보자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가장 불편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가상접지 회로를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상접지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 고민해서 구상한 회로가 위와 같은 것입니다.
또한 Tangent씨의 회로는 고휘도 LED 적용이나 높은 공급전압의 OP앰프 사용시에 배터리의 사용에 좀 제한이 있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구상한 제 회로의 원리는,

- 10K저항과 5K저항이 만나는 점에서 3V가 걸리므로,
- OP앰프가 정상이라면 300옴 저항과 LED가 만나는 지점에서도 3V가 걸려야 함.
- 그러기 위해서 OP앰프에서 10mA의 전류가 출력되어야 하므로 LED가 켜짐.

즉, OP앰프의 차동증폭기가 제대로 증폭하고, 출력단에선 10mA 정도를 무리없이 보낼 수 있는지가 확인 되는 것입니다.

아주 재미있고 간단하죠?

만약 OP앰프에 이상이 있다면;
불이 들어오지 않거나,
LED의 광량이 다르거나,
특히 Dual형 OP앰프의 경우 양쪽 채널의 LED 밝기가 서로 다르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회로를 좀 응용하면 5K저항과 10K 저항을 각각 제너다이오드와 전류제한용 저항으로 교체하여 만들수도 있습니다.
한편, 10mA가 좀 많다면 300옴 저항을 키우면 전류는 반비례하여 감소합니다.

하여간 이 회로를 이용하여 사진과 같이 만능기판에 급히 만들어 보았습니다.
망가진 OP 앰프가 수중에 없어서 그냥 정상적인 OP앰프만 가지고 테스트를 했는데 예상했던 상태대로 잘 동작은 하는군요.

물론 불이 켜진다고 OP앰프의 무결점을 증명하긴 어렵겠지만, 이 정도로도 충분히 파손된 OP앰프를 선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뭐 잘 알고 만든 것이 아니라서 어딘가에 문제나 오류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 좀 아시는 분들의 위 회로에 대한 Comment나 제안을 기대합니다.

그럼. 하스만세~

ps) 이것은 공급전압만 변하지 않는다면,
OP앰프나 LED의 종류와 무관하게 10mA의 정전류가 흐르므로 LED의 정상 작동이나 밝기를 테스트하는 용도로도 이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물론, 공급전압이 9V보다 높거나 낮다면 그와 비례하여 전류량은 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