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Y] BUF634 Pin호환 New Buffer - 신정섭

순전히 재미와 호기심에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전에 위 회로와 같은 출력단 버퍼를 생각해 보았던 적이 있는데,
이것을 BUF634P와 핀 호환이 될 수 있는 모듈로 한번 만들어서 작동을 확인해 본 것입니다.

회로는 보시다시피 재미있는 구성입니다.
두 레귤레이터에 의해 바이어싱과 정전류를 공급하는데 두 Base간 1.25V가 걸리고 레귤레이터를 통해선 약 5mA가 흐릅니다.
이 회로의 몇가지 장단점이 있겠고, 제가 잘 모르는 문제(LM317과 LM337이 싸우는 등...)도 있을지 모르지만, 직접 구상했던 회로이기에 꼭 만들어서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실체 배선도를 그린 후, DIP8 Socket에 직접 하드 와이어링으로 만들면 적당하겠다 싶어서 작업을 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어려웠고 재미도 없었습니다. ㅠ.ㅠ
다시 만든다면 만능기판이나 에칭하여 만들겠습니다.

아직 만들고서 어떤 정량적인 측정이나 다양한 검증은 해보지 못했지만 소리는 멀쩡히 잘 나는군요.

만들기는 무지 쉽지만 부품 수배에서 LM337LZ가 좀 문제군요.
온라인 상에서 구입할 방법은 못 찾았고 예전에 청계천에서도 여러 가게를 다 둘러봐도 구하기 아주 어려웠습니다.
그러다가 찾다가 마지막이라고 들렀던 광도상가내 정호무역에서 구할 수 있었습니다. 개당 250원 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가게의 정확한 위치는 이곳 제 자작방에서 "정호무역"으로 검색해 보세요.

그런데 저렇게 만드는 것이 총 700원내외가 드는 것이니까 저가형 OP앰프들 생각하면 싼 것도 아니군요.

한편, 120옴 저항 2개를 쓰지 않고 220옴 정도의 저항 하나를 쓰고 입력은 이 220옴 저항의 아무 단자 쪽으로 해도 될 것 같은데 대칭적으로 구성하고 싶은 마음도 있고, 혹시 그렇게 되면 두 레귤레이터끼리 싸우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해서 위와 같이 했습니다. (좀 싸워도 문제가 없을 것 같긴 하지만요...)